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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간호 과정의 정의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인 활동, 개인, 돌봄제공자,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에 실제 존재하는 건강문제나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반응에 초점을 두어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는 것

대한간호협회: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
ANA: 실재적이거나 잠재적인 건강문제에 관한 인간의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

반응에 초점을 둔다는 것은
의학영역과 차이를 두기 위함

일반적으로 환자의 질병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 건강상태의 변화, 더 나은 수준의 건강에 도달하기 위한 잠재성을 포함

즉, 인간의 반응은 간호사가 진단, 계획, 수행, 평가 해야 할 상황이나 상태
간호의 독자적인 영역을 표현한 것
과정이자 접근 방법

판단, 해결, 평가를 위한 수단이자 도구

간호과정의 목적
간호전달을 위한 체계 제공
다양한 목적을 위한 수단

  • 건강 문제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 수집
  • 실제적, 위험요소를 가진 건강문제를 파악
  • 개별화 된 간호
  •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간호중재의 개발
  • 제공 할 간호의 우선 순위 결정
  • 계획된 간호에 대한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 제공된 간호에 관한 책임 소재의 규정
  • 간호의 자율성 확보 및 간호의 책임성 조장


간호과정의 발전 과정 : 관심은 1950년대 부터 시작됨

  • Peplau: 간호는 간호하는 사람과 간호를 받는 사람 사이의 치료적인 관계의 과정
  • Lydia hall: 간호과정의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 환자를 간호하고 돌보는 활동 일체
  • Orlando: 사정, 계획, 평가의 3단계로 구분 , 간호활동이 직관적인 판단에 의존해서만 수행되기 보다는 과학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이뤄지는 활동
  • Yura, walsh: 사정, 계획, 수행, 평가의 4단계로 규정, bertalanffy의일반체계이론에 입각해서 정리 함 , 책 발간
  • 난다 체계: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최근 12번 째 수정본 제시


간호과정에 대한 주요 연구 성과

  • 1. 간호진단과 간호과정: 분류법 개발, 매 2년 마다 난다에서 진행하는 표준화 작업이 개정 되고 있음
  • 2. 간호중재와 간호과정: NIC연구 발간
  • 3. 간호결과와 간호과정: NOC가 개발
  • 표준화된 분류법의 목적은 간호사가 환자 간호에 대해 글이나 말로 서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공통의 언어를 제공하는 것
  • 표준과 분류법은 단지 지침일 뿐, 간호사가 각 환자의 독특한 요구에 맞도록 이에 대해 생각하고 적용해야 함


간호과정의 특성

  • 간호과정은 체계적이다: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를 거침
  • 간호과정은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어느 환경, 대상, 시점, 분야에 적용이 가능
  • 간호과정은 대상자 중심이다: 대상자의 요구를 항상 우선으로 함
  • 간호과정은 전인적이다: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함
  • 간호과정은 비판적 사고가 바탕이 된다
  • 간호과정은 목표지향적이다: 기대되는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
  • 간호과정은 근거 중심적이다: 이론 및 과학적 근거를 두고 계획
  • 간호과정은 역동적이며 순환적이다: 일련의 순차적인 단계가 있지만 대상자의 반응에 따라 수정이 가능함


간호과정 적용 시, 이점

  • 개별화 된 간호를 제공 할 수 있다
  • 연속성 있는 간호 제공이 가능하다
  • 비용이 효율적이다
  • 전인적 간호를 가능하게 한다
  • 간호사의 직무만족 및 간호전문직 성장에 기여한다
  • 대상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다


간호과정의 이론적 배경
간호과정은 어떻게 간호 할 것인가에 대한 것
간호이론과 융합되어야 함

  • 일반 체계 이론: bertanlnaffy가 주장한 이론으로 모든 유기체는 하나의 체계이며 상호작용하는 여러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복합물로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관련된 개념을 기술하며 부분이 움직이고 반응하는 방법을 예측
  • 투입 변환 산출+송환: 인간의 신체, 정서, 사회 문화적 정보와 인간 내부 또는 외부로부터 자극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으로 투입됨으로서 작동되고 여러 단계의 하위 체계 과정이 진행된 결과 가 평가의 과정을 통해 종결되거나 송환
  • 욕구단계설: 자아실현, 자아존중감, 소속감과 사랑, 안전, 생리적 욕구
  • 대상자의 간호욕구를 결정하는 근거로, 문제해결의 우선 순위를 판단하는 기준들
  • 간호사는 우선순위를 재사정하고 그 결과에 전문적인 지식을 더해 간호과정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됨


간호과정의 단계

  • 간호사정: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 조직, 검토, 기록하는 과정, 면담을 시행해 간호력을 작성하고 검사결과를 검토
  • 간호진단: 표준화된 간호진단 분류체계를 사용해 대상자의 현재 건강문제와 관련요인을 진술, 분류와 분석
  • 간호계획: 결과 계획은 기대되는 결과, 중재계획은 확인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완화하고 해결하거나 안녕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계획하고 간호계획에 대한 내용을 작성
  • 간호수행: 대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간호중재를 실행하는 것이며 간호와 대상자의 반응은 반드시 기록
  • 간호 평가: 간호계획에서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하는 단계


응급상황과 같은 경우라면 자료수집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더라도 중재계획과 수행 및 평가를 우선적으로 시행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