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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간호학

1주차 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 아동의 건강을 연구하는 간호학의 한 전문분야
  • 아동의 성장과 발달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를 다룸 
  • 아동의 건강 및 발달상 최대한의 가능성을 성취 할 수 있도록 함 
  • 아동으로서의 존재 가치와 성장발달의 특성 및 아동의 사고, 느낌, 환경, 적응에 있어 개별적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건강 유지, 증진, 최적의 성장 발달을 위한 지지 및 건강 능력의 극대화를 도모 
  • 목적: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생아에서 청소년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강 유지, 증진, 및 건강 회복을 위해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간호과정을 적용 

아동간호의 역사 

1) 원시시대의 이동 

  • 유목생활의 영향으로 건강한 아동은 선호하고 병들고 허액한 아동은 유기 함 
  • 여아의 경우 생산적인 노동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해 살해
  • 영아살해와 유기가 공공연히 해졌음

2) 고대의 아동 

  • 정착생활의 시작으로 아동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고 사회의 자산으로 생각함 
  • 이집트인: 아이에게 의복을 입히고, 모유를 먹임, 옥외 활동을 권장, 아동의 질병치료가 성인과 다르게 처방
  • 초기 희랍인: 육체의 미를 중시, 아동이 균형잡힌 체격을 갖추도록 양육
  • 로마: 무관 생산의 기능으로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함 
  • 유태인: 모세의 율법에 의해 위생대책, 청결과 영양의 중요성을 인식, 감염병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 예방접종의 시초
  • 히포크라테스: 아동의 질병에 대한 특성을 자주 역설, 성인과 아동을 분리 시킴 
  • 셀서스: 조사

아동의 구분 

  • 신생아기: 출생~1개월 (12개월)
  • 영아기: 1개월~ 1세 
  • 유아기: 1세~ 3세
  • 학령전기: 3세~ 6세
  • 학령기: 6세~ 12세
  • 청소년기: 여자의 경우 10~18세, 남자의 경우 12~20세

아동간호의 철학 

  1. 가족중심의 간호: 아동을 위한 간호계획과 수행 과정에서 가족이 중심 
  2. 비 외상성 간호: 의학적 치료과정 중 아동과 가족이 경험하는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주변상황으로 부터 제거하고 최소화하는 중재를 통해 치료적 간호를 제공하는 것, 자녀와의 분리 예방, 최소화, 아동이 통제력을 가지도록, 신체적 상해와 고통을 예방과 최소화
  3. 간호비용절감에 대한 관심 증가: 사례 관리 
  4. 예방간호에 대한 강조: 아프기 전에 미리 대처
  5.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 신체적인 건강 과 삶의 질 
  6. 대상자의 개별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 아도응ㄴ 성장과 발달하는 존재이므로 이전과 동일한 상황이 지속되지 않음을 알기 
  7. 의료소비자의 힘 복 돋우기 

아동간호의 사회적인 경향 

  • 질병중심에서 예방중심
  • 소비자 중심의 의료
  • 영아 사망률이 감소 
  • 사고로 사망하는 아동의 수가 점차 증가 
  • 만성질환의 증가와 함께 급성질환도 발생이 증가 
  • 기술과 정보는 진보하고 있지만, 인적, 물적 자원의 감소가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 사교육 기관을 떠돌아 다니는 문제 발생 
  • 가족중심의 간호를 제공 
  • 아동의 건강 및 발달 문제의 해결을 위한 과학적, 체계적 지식 요구 

아동간호사의 역할 

1. 양육자 

  • 간호과정에 근거해 아동과 가족에게 직접 간호를 수행
  •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요구 

2. 교육자

  • 다양한 환경에서 아동과 가족을 위한 교육을 실시 
  • 아이들이 병원환경에 적응하도록 돕고, 그들을 절차에 맞게 준비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
  • 계획과 준비를 상세히 함 

3. 옹호자 

  • 아동과 가족이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주어야 함 
  • 아동과 가족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 결정에 대해 지지 
  • 취약계층을 옹호하고 건강관리팀과 개방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함

4. 지도자 및 관리자 

  • 직원과 아동의 관리, 지도자적 역할 
  • 관리에는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간호에 대한 우선순위 정하기, 계획, 조작하기 등 포함
  • 아동 및 가족과 병원사에서 의사를 전달하며 갈증을 조정

5. 연구자 

  • 과학적인 연구로 지식을 발전시키고 이를 실무에 통합 
  • 연구의 타당성 검토 및 평가 

6. 윤리적 의사결정 자 

  • 아동에게 일차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위치 
  • 아동의 치료반응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며 아동과 가족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아동기의 건강지표 

1. 신생아 사망률

: 출생아 1,000명에 대한 생후 28일 미만의 신생아 사망수 

모성에게 제공된 질적인 간호와 생후 첫 1개월 동안 영아에게 제공된 간호의 영향 

주요 원인: 재태 기간이 37주 미만의 미숙아, 저체중의 출생아LBW(생후 48시간 이내 사망하는 신생아의 약 80), 선천적 기형

 

2. 영아 사망률(infant mortality)

: 살아서 출생한 영아 1,000명 중 1년 동안 사망한 영아의 수 

신생아 (생후 28일 미만) + 신생아 후기 (28일 ~ 11개월)

주요 원인: 선천성 기형, 영아돌연사 증후군 (SIDS) 

 

3. 저체중 출생아 (LBW)

: 2,500g 미만 체중의 신생아 

건강상 이상, 사망확률이 높고 출생 후 더 오랜 입원기간이 필요하며, 심각한 장애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음

지난 20년 동안 저체중 출생아가 점차 증가 

 

이환율 (Morbidity)

: 아동의 질병에 대한 통계 (1,000명)

 

아동의 법적 책임

책임: 간호전문직 표준을 지킬 책임 

환자 안전: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비의도적 상해가 없는 것 

ex) 투약오류 

이의 요인: 업무량, 주의 산만, 비 효과적인 의사소통 

예방: 모든 검사나 수술, 약물 투여 전에 환자 확인 

아동의 경우 체중에 따라 약물용량을 계산하므로 정확한 투여량에 민감해야 함 

 

아동학대 

: 주로 성인에 의한 의도적인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나 방임을 포함 

유형 

  • 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 양육자가 아동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인 손상을 입혀 고통을 가하는 것
    • 피학대아 증후군
    • 흔들린 아기 증후군 
    • 부모의 특성: 분노조절의 어려움이 있음, 폭력이 허용되는 가정에서 자람, 사회적으로 고립, 지지체계 적음, 낮은 자존감, 부적절한 어머니의 역할, 아동을 걱정하는 모습이 없음, 아동의 손상에 대해 비판, 화 
  • 정서적 학대 (emotional abuse): 부모나 양육자의 행동이나 위협으로 인해 아동에게 심각한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혹은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것 
    • 언어적인 학대, 욕설, 아동이 소중이 여기는 물건 파괴, 겁주기, 고립 
    • 징후: 낮은 자존감, 낮은 학업 성취, 성장 및 발달의 지연, 신체적 질환, 우울, 자살행동, 도덕발달의 결함을 보이거나 수동적이며, 공격적이고 도전적인 행동, 또래 집단과 잘 어울리지 못함 
  • 성적 학대 (sexual abuse): 아동을 근친상간 하거나 매춘, 강간, 성희롱 등의 행위를 설득하거나 강요하는 행위 도는 성적으로 순종하도록 착취하는 행위 
    • 징후: 외부 생식기 항문 구강에 타박상, 출혈, 열상, 요로 감염, 속옷이 찢어지고 피가 묻어 있음, 배뇨, 통증, 생식기 부위의 소양감, 부종, 걷거나 앉는데 어려움, 임신, 사람에게 무반응, 퇴행적인 행동, 건망증, 나이에 맞지 않는 성적행위, 학업성취도 저하, 또래관계 결여, 가출, 물질 남용, 극단적 우울, 적대감, 공격성, 자살 기도, 위축
    • 치료: 아동과의 신뢰관계를 형성, 성기 및 직장의 손상 검진, 성병 노출 여부를 균 배양으로 검사, 이후 감염치료, 아동이 놀라거나 저항할 경우 강제로 검사해선 안된, 법적인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고 조심스럽게 진행, 가해자와 아동의 유대관계 사정, 아동의 정서적 불안 사정 
  • 아동 방임 (child neglect): 법적으로 아동의 안녕에 책임이 있는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의 기본 요구인 신체적, 교육적, 정신적으로 필요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태만한 것 

 

학대 아동의 간호

  • 학대의 증거 확인 
  • 더 이상 학대 받지 않도록 아동을 보호 
  • 학대 받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 
  • 아동과 가족을 지지 
    • 치료적 관계를 확립, 부모 역할에 대한 자신감 부여 
    • 정상활동 재개의 격려, 기관에 의뢰 
  • 퇴원 계획을 수립
  • 학대예방
    •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교육 

 

아동의 투약오류 감소 

  • 모든 의료환경에서 처방용, 표준체중으로 킬로그램을 사용
  • 체중과 나이, 계산용량을 찾고, 단위 투여용량 체계 사용, 모든 처방에 투여속도를 명시 
  • 정수 다음 0을 사용않기 
  • 비슷한 발음이 나는 이름의 약물은 함께 보관하지 않기 
  • 처방전은 타이프 치거나 인쇄문자로 작성하도록 요구하기 
  • 바코드를 사용하더라도 약물 투여 전, 환자 확인 

 

아동간호의 법적 윤리적 문제 

사전동의 (informes consent)

: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가 침습적인 수술을 시행하거나 연구에 참여하도록 공식적으로 허락하는 것 

 

사전동의를 얻기 위해 제공해야 할 정보 

  • 아동의 진단에 대해 설명 
  • 치료에 대한 설명: 치료와관련된 결과, 장점 및 위험
  • 대체 치료법과 가능성이 있는 결과, 장점, 위험 
  • 질문에 대한 대답 
  • 아동이 치료를 거부할 권리가 있음을 보호자에게 알림 

아동의 승낙 (assent)

  • 아동, 청소년은 추론 능력이 있어 치료를 결정할 때 부모와 함께 참여할 기회를 가져야 함 
  • 승인을 위해서는 아동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 
  • 아동이 거부할 수 있음을 알림 
  • 아동의 법적기준 연령: 아동복지법: 만 18세, 민법: 만 19세

아동 권리 대 부모 권리

  • 청소년의 비밀보장: 성매개 감염, 위험이나 생명 위협상황이 아닌 경우, 보건당국에 신고가 필요한 경우 
  • 부모나 보호자 권한의 예외 
    • 부모의 선택이 아동의 생명을 구하는 치료를 허락하지 않는 경우
    • 아동학대나 방임을 의심받는 상황 
    • 아동과 부모가 주요 치료법에 대한 의견 불일치 

가족중심간호의 개념

  • 가족은 아동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 아동의 건강관리에 있어 동반자로 인정 
  • 동반자의 역할 
  • 존중함 
  • 신뢰는 기본적인 요소 

양육 (parenting)

: 바람직한 행동, 신념, 도덕, 관습 등을 배우며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이끄는 역할 

: 바람직한 양육을 하기 위해선 부모가 부모역할을 하기 위한 정서적, 지적 준비는 임신 전부터 시작해야 함 

 

통제에 따른 부모의 유형 

  • 독재형 부모: 무조건 그냥 내가 하라는 데로 해 
  • 권위형 부모: 엄격한 통제
  • 허용형 부모: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않음 
  • 무관심형 부모: 부모의 역할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표현이 없음 

훈육과 한계 설정 

  • 벌이 아닌 바함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것 
  • 한계를 설정하고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 

훈육방법 

  • 합리적 이유 설명: 설명을 통해 이해시킴 
  • 행동 수정: 보상과 무시 
  • 결과의 경험: 잘못된 행동의 결과 체험
  • Time out: 아동과 부모를 분리시켜둠 
  • 체벌: 고통은 잠깐의 행위를 감소
    • 단점: 폭력용납, 아동이 다침, 매에 익숙함